지난밤에 꿈을 꾼 기억이 전혀 나지 않으세요?
아니면 꿈을 꾸었는지조차 모르는 깊은 잠에서 깨어나셨나요?
우리는 가끔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꿈을 꾸지 않았기 때문에 기억하지 못하는 것일까?, 꿈을 꾸었지만 전혀 기억에 남지 않은 것일까?'
우리는 항상 꿈에 대해 궁금해 해왔으며, 수많은 사람이 꿈을 연구해왔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확실한 답이 나오지 않은 상태입니다.
우리는 꿈을 꾸지 않는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그 답을 찾기 위한 과정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꿈에 대한 개념을 이해해보도록 합시다.
꿈은 어디에서 생겨나는가?
수면 전문가들과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꿈은 수면주기의 '렘(REM)수면' 단계 동안의 일어나는 경험, 자극, 기억의 단편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꿈을 꾸는 명확한 이유는 없습니다. 그러나 꿈을 꾸는 행위는 우리의 기억과 감정의 조절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느끼는 그 기억과 감정들은 우리의 뇌가 꿈을 만드는 데에 이바지하게 됩니다.
우리는 꿈을 통해 앞으로의 미래를 걱정하기도, 어떠한 사건과의 연결고리를 찾기도, 또는 현재에 닥친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도움을 받길 원합니다. 이처럼 꿈은 마음의 치유와 감정을 정리하게 해 주고, 또는 새로운 영감을 주어 보다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합니다.
꿈은 우리가 깨어있는 동안 무차별적으로 받는 정보와 자극적인 경험들을 한데 모으고, 정리하고, 분리하는 과정을 거친 뒤에 나머지는 기억 깊은 곳에 보관하는 과정입니다.
그렇다면 꿈을 꾸지 않는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우리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꿈이 기억나지 않는다고 해서 꿈을 꾸지 않았다고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꿈은 우리의 수면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고 피할 수 없는 부분이기에 꿈을 꾸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꿈을 꾸지 않는 것이 아닌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표현이 맞는다는 것입니다.
수면 전문가들의 의견으로는 우리는 자는 동안 평균 6개의 꿈을 꿉니다. 주로 '렘(REM)수면'단계에서 일어나며 이 '렘수면' 단계가 평균적으로 6번 반복된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그럼 꿈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것은 이 '렘수면'단계가 어떠한 이유로 방해를 받아 중단된 것 일 수도 있습니다.
이 '렘수면'단계가 방해를 받게 되면 수면의 질이 나빠지기 때문에 꿈을 처리하는 뇌의 기능도 나빠지게 됩니다. 자는 동안 뇌가 꿈을 완전하게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꿈을 기억하기가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꿈을 기억하지 못하게 만드는 원인
우리가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는 것이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해서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수면의 질이 나빠져서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라면 아래의 여러 원인을 살펴보고 대처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1. 수면장애
코골이, 이갈이, 불면증, 수면 무호흡증 같은 수면장애 때문에 '렘수면'단계로 가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규칙적이지 않은 수면 시간
많은 전문가들이 매일 같은 시간에 일어나고 잠드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통해 생체리듬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된다면 '렘수면'단계에 들어갈 때 방해를 받을 가능성이 낮아지게 됩니다.
3. 반복적인 기호식품 섭취
술, 담배, 카페인 등의 섭취를 반복하게 되면, 이 섭취를 통해 발생한 여러 물질이 우리의 신체와 뇌에 영향을 주게 되고, 이것들은 곧 수면방해를 유발하면 원인이 됩니다.
4. 자기 전 TV나 휴대전화 화면 시청
TV나 휴대전화의 화면을 보는 행위는 많은 정보를 우리가 받아들이게 하고, 처리하게 하여 우리 뇌를 과부하 상태로 만듭니다. 이렇게 과부하가 일어난 뇌는 다시 안정되기까지 시간이 걸리며, 그 시간은 우리가 수면에 이르는 시간을 불규칙적이게 만듭니다.
5. 스트레스
아주 당연하지만, 또 아주 강한 원인 중 하나가 스트레스입니다. 만병의 근원이라고 알려졌다시피 스트레스는 우리를 바른 수면상태로 들지 못하게 하고, 또 그 때문에 다시 스트레스를 받도록 합니다.
꿈은 일종의 '뇌의 활동'입니다. 평소의 올바른 생각과 생활습관들이 바른 수면을 유도하고, 또 좋은 꿈을 꿀 수 있도록 당신을 유도할 것입니다.
꿈을 꾸지 않는다는 것에 대한 정리
우리는 꿈은 '렘수면'상태에서 발생하고, 이 '렘수면'상태가 방해를 받음으로 인해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고 확인했습니다.그래서 '꿈을 꾸지 않는 것'이 아니라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꿈을 기억하지 못했다'라는 것이 무조건 수면의 질이 안 좋거나 건강상태가 나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깨어있는 상태에서도 많은 것을 잊어버리기 때문에 꿈을 기억 못 하는 것은 전혀 걱정할 필요해 없습니다.
다만 좋은 수면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건강한 식습관, 운동, 규칙적인 생활방식, 명상 등의 노력을 통해 우리는 좋은 수면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꿈에 대한 궁금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각 장애인도 꿈을 꿀까? (0) | 2022.08.22 |
---|---|
꿈속에선 시간이 어떻게 흐를까? (0) | 2022.08.22 |
왜 꿈속에서는 꿈이라는걸 모를까? (0) | 2022.08.21 |
댓글